설립목적


인문정신 고양 및 문화융성

사단법인 기호문화유산활용진흥원은 문화유산에 대한 활용을 통해서 그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하여 인문정신 고양 및 문화융성 실현에 이바지하며,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인문정신 및 도덕성을 회복하고, 건전한 사회문화를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체험교육 개발 및 문화유산의 전승

지역 유무형 문화유산의 조산, 정리, 분석, DB화 과정을 통해 양질의 문화콘텐츠 제작을 위한 원천자료를 축적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모색하고, 문화유산의 전승과 활용에 역점을 둔다.

전문 인력 양성 및 재교육 강화

'문화유산의 활용에 대한 국민적 관심 증대'와 '바른 인성교육의 함양'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전문 인력 양성 및 재교육을 강화하여 교수자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협력업체 및 여러 학교와의 컨소시엄, MOU 등을 통해 합습자(수요자)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하여 학생들의 사고력, 창의력 신장과 계발을 도모한다.

문화유산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외연의 확장 모색

문화유산활용 프로그램의 개발은 문화재에 내재한 가치와 의미를 왜곡하거나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구성해야하며, 문화재관리, 주관 단체와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및 지자체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외연의 확장을 모색한다.

융복합된 새로운 문화콘텐츠 개발 및 활용

문화유산과 인성교육이 포함하는 여러 콘텐츠를 융복합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함으로써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재인식하고, 나아가 글로벌인재의 자질 가운데 중요한 요건으로 강조되고 있는 '바른 인성'의 기초적 역량 계발과 지역문화 발전에 이바지한다.

비회원 예약 조회를 통해 예약번호로 예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